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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PS][lv2] 점 찍기
    Computer Science/프로그래머스 2023. 7. 1. 11:55

    문제 설명 

    좌표평면을 좋아하는 진수는 x축과 y축이 직교하는 2차원 좌표평면에 점을 찍으면서 놀고 있습니다. 진수는 두 양의 정수 k, d가 주어질 때 다음과 같이 점을 찍으려 합니다.

    • 원점(0, 0)으로부터 x축 방향으로 a*k(a = 0, 1, 2, 3 ...), y축 방향으로 b*k(b = 0, 1, 2, 3 ...)만큼 떨어진 위치에 점을 찍습니다.
    • 원점과 거리가 d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습니다.

    예를 들어, k가 2, d가 4인 경우에는 (0, 0), (0, 2), (0, 4), (2, 0), (2, 2), (4, 0) 위치에 점을 찍어 총 6개의 점을 찍습니다.

    정수 k와 원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정수 d가 주어졌을 때, 점이 총 몇 개 찍히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.

    제한사항

    • 1 ≤ k ≤ 1,000,000
    • 1 ≤ d ≤ 1,000,000

    입출력 예

    kdresult

    2 4 6
    1 5 26

    입출력 예 설명

    입출력 예 #1

    • 본문의 예시와 같습니다.

    입출력 예 #2

    • (0, 0), (0, 1), (0, 2), (0, 3), (0, 4), (0, 5), (1, 0), (1, 1), (1, 2), (1, 3), (1, 4), (2, 0), (2, 1), (2, 2), (2, 3), (2, 4), (3, 0), (3, 1), (3, 2), (3, 3), (3, 4), (4, 0), (4, 1), (4, 2), (4, 3), (5, 0) 위치에 점을 찍을 수 있으며, 총 26개 입니다.

    풀이 방법 :

    1. x = 0 일 때, y 값을 구한다.

    2. 1 - y값 까지 k의 배수의 개수를 구하고, y = 0인 경우를 더해준다.

    3. x = x + k 일 때 y 값을 구한다.

    4. 1 - y값 까지 k의 배수의 개수를 구하고, y = 0인 경우를 더해준다.

    5. 1 - 2 의 과정을 반복한다. x <= d 일 때 까지

    #include <string>
    #include <vector>
    #include <cmath>
    #include <iostream>

    using namespace std;

    long long solution(int k, int d) {
        long long answer = 0;
        

        for(int x = 0; x <= d; x += k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long long y = pow(d , 2) - pow(x , 2);
            y = sqrt(y);
            answer += (y / k) + 1;
        }
        return answer;
   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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